들어가는 말(111편)
시편 111편부터 할렐루야 시편이 시작된다. 113편까지 모두 할렐루야로 시작하며, 113편은 또한 할렐루야로 마친다. 112편은 할렐루야를 부른 사람이 어떤 사람이진 너무나 잘 묘사하며 113편은 왜 주님을 찬양하지 않을 수 없는지를 인생사에 나타난 주님의
의로움을 알아야 하며, 의로움을 바탕으로 사회적 분별과 규범으로 나타나는 것이 예의라고 말했다.
성악설 하면 서양의 홉스와 더불어 동양에서 첫손으로 꼽히는 철학자인 순자는 언뜻 봤을 때는 인간의 본성을 악으로 규정하여 부정적인 시각으로 보일 수도 있다. 맹자의 성선설을 비판하고 인간의
의로움으로서 발전을 추구하는 것, 그것은 개인과 사회가 행복해 질 수 있는 좁지만 빠른 길이다.”
이 말처럼 의로움으로써 발전을 추구하여 성공한 사람들은 이 세상에서 10% 밖에 되지 않는다 그 이유는 힘들기 때문이다. 매일매일 무슨 일에든 최선을 다하면서 항상 바르고 깨끗함을 나타내야 하며,
스승이라는 칭호를 얻었다.
후기 생애
루터가 죽은 다음해, 즉 뮐베르크 전투(1547)로 프로테스탄트 진영이 큰 타격을 입은 듯했던 상황에서 아우크스부르크 가협정이라는 잠정적인 조약으로 프로테스탄트 진영과 로마 가톨릭 진영을 연합하려는 시도가 있었다. 멜란히톤은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는 교
본성지키기 감정다스리기
4단인<어짊, 의로움, 예의, 지혜>중 하나의 주제를 고른 후, 이에 해당하는 수업 중에 언급한 인물을 한 명 택해 그의 생애를 정리하고, 그에 대한 자신의 평가를 쓴다. 이어 선택한 주제와 관련한 수강생 자신의 실제 경험담과 견해를 구체적으로 쓴다.
율곡의 생애
, 규범, 선의, 의로움, 올바름 등의 개념이 포함된 부분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 삶에서도 배움의 기쁨을 느낄 수 있는 방법을 자기 경험을 토대로 생각해 서술, ‘위정편’과 ‘이인편’을 읽고 공자가 말한 군자의 면모를 지금 우리가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현대적으로 재구성하여 서술해 보겠다.
순자의 사상
순자는 산서 하북성인 조나라에서 B.C.313년 무렵에 태어나 B.C.238년 무렵에 세상을 떠난 것으로 추정된다. 순자의 이름은 황이고, 자는 경이며 손경으로도 불렸다.
순자는 당시 학문의 중심지였던 제나라 직하학궁의 학사 가운데 원로 스승으로서 존경을 받아 좨주의 지위에 추대되었다. 그
스승을 만나게 되었으니 그가 실학의 선구자 성호 이익이다. 다산이 두 살 되던 해에 성호가 세상을 떠나 직접 가르침을 받은 것은 아니지만 다산은 성호의 글을 접하고 학문을 굳히게 되었다.
다산은 이 때를 다음과 같이 회고하였다.
“이 때 서울에는 이가환(李家煥) 공이 문학으로서 일세에 이름을
모두 죄를 지었다고 설명한다. 그 후 그리스도가 인류의 죄를 대신하여 죽음으로써 그들의 죄는 용서받을 수 있게 되었다고 설명한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만이 하느님의 의로움을 통한 죄의 용서와 구원을 가능하게 한다는 것이다.
오직 예수 안에서의 사랑과 믿음에
대한 신앙 설파
스승이신 변선환 학장님에 대한 오해와 편견의 안개를 걷고 그의 참되고 솔직한 신학함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하여 우리 후학들은 무엇이 옳은 길인가에 대해 스스로 질문해 보고 진리의 길로 좀 더 다가가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
1. 92년 감리교 종교 재판의 과정과 결말
<변, 홍교수 사건(1